시인협회 회원들의 시집 소개 등 회원들을 위한 공간입니다.

회원마당 > 문단소식

문단소식

제목 제28회 재능시낭송대회 전국온라인대회 개최
첨부파일
2-2.제28회 재능시낭송대회 안내.pdf
작성일자 2018-04-05
조회수 55

<제28회 재능시낭송대회 전국온라인대회 개최>


 


국내 유일의 전국규모 시낭송 콩쿠르인 제28회 재능시낭송대회가 지난 3월12일(월) 대장정의 막을 올렸다.

 

재능문화, 한국시인협회, 인천재능대학교가 공동 주최하는 재능시낭송대회는 단순히 경쟁의 장을 넘어 어린이부터 어른에 이르기까지 모든 사람들에게 시사랑의 마음과 시낭송의 즐거움을 전파하는 ‘시낭송 문화운동’으로 자리잡고 있다.국내 최고 권위의 시낭송 콩쿠르답게 교육부와 문화체육관광부, 한국문화예술위원회, 한국교원단체총연합회 등이 후원한다.

 

특히 올해 대회는 전국온라인대회 방식을 도입해 눈길을 끈다. 전국의 시낭송 애호가들이 자신의 시낭송 모습을 촬영한 동영상 파일을 참가신청과 함께 온라인으로 제출하면 시낭송대회 심사위원들이 초등부, 중고등부, 성인부 등 3개 부문으로 나눠 평가하는 방식으로 대회를 치른다.


참가신청 마감은 5월 25일(금)이다. 시낭송 동영상을 촬영하기 전 참가신청을 먼저 하면 ‘시낭송 스킬 및 촬영 방법’, ‘심사기준표’ 등 <시낭송 가이드> 자료집을 받아볼 수 있다. 자세한 사항은 재능시낭송대회 홈페이지(www.jeipoetryrecitation.org)를 참조하면 된다.

    

1차 전국온라인대회의 수상자들은 8월~10월경 5개 권역별 지역대회(서울,부산,대구,대전,광주)에 출전할 수 있는 자격이 주어진다. 2차 지역대회에서 최우수상을 받은 참가자들은 12월 3차 본선대회(서울)에서 결선을 치르게 된다. 시낭송 애호가들에게 최고의 영예인 ‘시낭송가증서’는 국내 유일하게 한국시인협회에서 인증한 것으로, 본선대회 성인부 동상 이상 수상자에게 수여된다.

    

재능시낭송대회는 지금까지 총 3만여명(초등부 16,245명, 중고등부 3,543명, 성인부 9,264명)이 참가하였으며, 재능시낭송대회 출신 시낭송가 500여명이 중심이 돼 결성된 재능시낭송협회는 회원 800여명이 서울의 중앙회를 비롯, 전국 14개 지회와 해외 캐나다 지회에서 ‘찾아가는 시낭송’ ‘시낭송교실’ ‘목요시낭송회’ ‘시낭송 공연’ 등 다양한 시낭송 문화운동을 펼치고 있다.

    

한편, 재능시낭송대회 참가신청을 추천하는 ‘추천인’ 대상의 ‘추천 이벤트’도 진행중에 있다.